매스틱의 생산

100% Natural Product Chios Mastic

매스틱의 경작 노하우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매스틱 재배매스틱 수확

매스틱 재배

MASTIC TREE

Pistacia lentiscus var.chia

매스틱 나무(렌티스크)의 학명은 피스타치아 렌티스커스 치아 변종(Pistacia Lentiscus var. Chia, 옻나무과) 으로, 2-3미터 가량 높이의 상록수입니다.

매스틱 나무는 매우 천천히 자라서, 다 자라기까지(최고 5미터 높이까지) 무려 40-50년이나 걸립니다.  매스틱 나무의 수명은 100년이 넘습니다. 매스틱을 수확할 수 있는 기간은 수명이 다하기 전 5-6년까지입니다. 매스틱 나무는 자란 지 15년이 되면 최대 생산량에 도달합니다. 70년이 지나면서는 수확량이 크게 줄어 듭니다. 한 그루의 평균 연간 수확량은 150-180그램이고, 드물게 최대 2 킬로그램을 생산하는 나무도 있습니다. 때로는 10그램 밖에 생산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수컷 나무가 생산성이 높기 때문에 주로 재배됩니다. 수확량 측면에서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각 나무를 이웃과 분리하는 거리입니다.

매스틱 나무는 건조하고 돌이 많고 마른 토양에서 잘 자랍니다. 뿌리가 토양 표면에 퍼지므로 가뭄에서도 생존 할 수 있지만 추위와 서리에는 매우 민감할 수 있습니다. 매스틱은 오래된 나무의 가지에서 생산됩니다. 

이 나무와 비슷한 품종은 다른 지중해 국가에서도 볼 수 있지만, 오로지 키오스 섬의 남부에서 자라는 나무에서만 귀중한 발삼, 매스틱을 생산해 낼 수 있습니다. 키오스 섬 전체에 매스틱 나무가 자라지만, 기후가 특히 따뜻하고 건조한 남부 지역의 소위 마스티호호라(Mastihohora)라고 불리는 매스틱 재배 마을들에서만 생산됩니다. 이 고유성과 독특함은 아마도 오랜 전통과 더불어 키오스 섬 남부에서만 나타나는 특별한 토양과 미세한 날씨 조건 즉 미기후(micro-climate) 때문으로 여겨집니다.

마스티호호리아 – 마스티하 마을

“마스티하”(매스틱을 부르는 그리스어 이름)가 키오스 섬의 유명한 특산물이었기 때문에, 매스틱을 생산하는 남부 키오스 섬의 중세 정착지들이 마스티호호리아(Mastihohoria, 마스티하 마을을 의미)로 불려지게 되었습니다. 이 정착지의 시초는 비잔틴 시대부터 시작되었으며 여러 세기 동안 겪은 모든 종류의 피해와 재난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문화 유산의 기념물입니다. 제노아 통치 시대(1346 ~ 1566)에는 매스틱의 재배가 체계적이 되었으며 실제로 22개의 매스틱 마을이 남부 키오스에 형성되었습니다. 이 마을을 조직하는 목표는 마스티하의 독점적 제품을 더 잘 활용하는 것이 었습니다. 그 마을의 위치는 바다에서 보이지 않았으며, 중세 시대에 에게 해를 뒤흔들었던 약탈자로부터 마을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요새와 같은 모습이었습니다. 유명한 매스틱 마을로는 Pirgi, Mesta, Olimpi, Vessa, Kalamoti, Elata 등이 있습니다.

매스틱 수확

매스틱의 생산은 보통 가족이 함께 일하며 일년 내내 일과 관심이 필요합니다. 12월에 농부는 나무를 수정시키고, 겨울에 죽은 잎이 떨어져 나무 자체적인 자연적인 거름이 됩니다.

1월 중순과 2월 내내 농부는 낮은 부분의 가지를 가지치기 해 나무의 모양을 잡아주고, 공기와 빛의 순환과 수지(레진 삼출물)의 건조를 위한 통로를 만듭니다. 나무에 상처를 내고 매스틱을 수확하는 단계 전에는 나무 주변의 땅에 다른 식물이 없이 깨끗해져야 합니다.

따라서 6월 중순부터 7월 초까지는 나무에서 흘러 떨어져 땅에 떨어지는 매스틱 방울을 쉽게 모을 수 있도록 청소 및 토양 평준화가 이루어집니다. 청소 과정은 몸통 주위에 둥그런 모양으로 수행됩니다. 그런 다음 땅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평평하게 만듭니다. 백색 토양 분말을 뿌려 펼치고, 단단하게 눌러 표면을 만듭니다.

7월부터 8월 내내, 그리고 9월 말까지 나무에 상처는 내는 단계를 진행합니다. kentitiri라고 불리는 끝이 날카로운 철로 된 도구 덕분에 그들은 줄기의 가장 낮은 부분에서 시작하여 나뭇가지까지 올라가는 나무 줄기와 주요 가지를 긁어 상처를 냅니다. 그러면, 그 상처가 난 부위에 나무에서 눈물 방울처럼 진액(발삼)이 흘러나옵니다.

첫 수확은 8월 15일 이후에 이루어집니다. 흘러나온 매스틱 방물들은 15-20일 이내에 응고가 됩니다. 농부들은 먼저 더 큰 매스틱 덩어리를 모아 거둡니다. 더 작은 방울들은 “빗자루”의 도움으로 또는 손으로 모아 줍습니다. 그런 다음 수확한 매스틱 방울들을 나무 상자에 넣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세척하여 협동 조합(키오스 매스틱 재배인 협회)에 전달합니다.

그런 다음 키오스 매스틱 재배인 협회(Chios Mastiha Growers Association)는 생산된 매스틱을 수매하여 가공, 포장해서 수출하거나 다양한 매스틱 제품을 제조하기도 합니다. 매스틱의 생산 과정은 수천 년간 전해 내려온 전통 방식 그대로를 고수하고 있습니다.